본문 바로가기

독일에서 코딩 독학(IT Lernen)

네트워크 공부중..

질문 1: 네트워크의 주요 기능은 데이터 교환 및 자원 공유입니다. 전력 공급은 네트워크의 기능이 아닙니다.

질문 2: 패킷 교환 방식에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확인 절차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. 이는 TCP와 같은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에서 사용됩니다.

질문 3: 1972년에 발명된 중요한 인터넷 서비스는 이메일입니다.

질문 4: 인터넷 표준은 RFC(Request for Comments) 문서로 문서화됩니다.

질문 5: 데이터 전송에 처음 사용된 장치는 전신기입니다.

질문 6: 월드 와이드 웹의 혁신은 하이퍼텍스트의 도입입니다.

질문 7: 월드 와이드 웹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HTTP입니다.

질문 8: OSI 모델의 3번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입니다.

질문 9: OSI 모델의 표현 계층은 6번 계층입니다.

질문 10: 데이터 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은 오류 검출 및 수정입니다.

질문 11: 인터넷 계층 모델에는 세션 계층이 없습니다.

질문 12: 인터넷 계층은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과 유사합니다.

질문 13: 인터넷 계층 모델의 전송 계층에서 작동하는 프로토콜은 TCP입니다.

질문 14: 가장 큰 범위를 가진 네트워크 유형은 WAN입니다.

질문 15: 중앙 집중형 토폴로지에서는 모든 장치가 중앙 허브에 연결됩니다.

질문 16: 서버는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
질문 17: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
질문 18: 웹 서버의 작업을 여러 컴퓨터에 분산하는 기술은 로드 밸런싱입니다.

질문 19: 전통적인 네트워크 서버가 아닌 서버는 X 윈도우 서버입니다.

질문 20: 무선 네트워크를 설명하는 IEEE 표준은 802.11입니다.

질문 21: 이더넷 카드는 MAC 주소로 고유하게 식별됩니다.

질문 22: 이더넷 카드의 프롬리스큐어스 모드에서는 모든 데이터 패킷을 수신합니다.

질문 23: CSMA/CD에서 충돌이 발생하면 각 장치가 무작위로 대기 후 재전송합니다.

질문 24: "10 Base 2"는 최대 10 Mbit/s, 최대 200m의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의미합니다.

질문 25: 트위스티드 페어 이더넷에 사용되는 커넥터는 RJ-45입니다.

질문 26: 패스트 이더넷에 필요한 최소 UTP 케이블 카테고리는 5입니다.

질문 27: 허브와 스위치의 주요 차이점은 스위치가 데이터 충돌을 방지한다는 점입니다.

질문 28: 패스트 이더넷의 최대 전송 속도는 100 Mbit/s입니다.

질문 29: 주파수 호핑은 원격 조종된 어뢰의 신호를 방해하기 어렵게 하기 위해 처음 개발되었습니다.

질문 30: WLAN에서는 CSMA/CA 방식이 사용됩니다.

질문 31: SDSL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동일하지만, ADSL은 업로드 속도가 더 느립니다.

질문 32: 유효하지 않은 IP 주소는 "31.310.30.13"입니다.

질문 33: RFC 1918에 따라 비공개 주소가 아닌 IP 주소는 "172.47.11.12"입니다.

질문 34: IP 주소 "196.17.8.92"는 "196.17.8.0/26" 네트워크에 속하지 않습니다.

질문 35: 각 서브넷의 최대 호스트 수는 62개입니다.

질문 36: VLSM의 장점은 네트워크를 다양한 크기로 나눌 수 있다는 점입니다.

질문 37: IPv4 헤더의 최소 길이는 20바이트입니다.

질문 38: TTL 값은 데이터그램이 이동하는 홉 수를 나타냅니다.TTL(Time To Live) 값의 의미TTL의 역할

  1. 라우팅 루프 방지: TTL은 패킷이 라우팅 루프에 빠져 무한히 순환하는 것을 막습니다.
  2. 네트워크 효율성: TTL이 0이 되면 패킷이 폐기되고, ICMP 오류 메시지가 송신자에게 전송됩니다.
  3. 네트워크 진단 도구: ping과 traceroute 같은 도구에서 TTL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경로를 추적합니다.

TTL의 작동 방식

  • 초기 설정: TTL은 보통 64 또는 128으로 설정됩니다.
  • 라우터 통과 시 감소: 각 라우터를 통과할 때 TTL이 1씩 감소합니다.
  • TTL이 0일 때: 패킷이 폐기되고 ICMP 메시지가 송신자에게 전송됩니다.

정답 

  1. 질문 39: 서로 다른 MTU는 데이터그램의 단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  2. 질문 40: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별도의 라우터가 없는 네트워크로의 연결을 제공하는 라우터입니다.

TTL 값은 "das Datagramm erlebt, bis 0 herunter" (패킷이 경험하는 홉 수를 세며 0까지 감소하는 것을 의미)입니다. 이는 패킷이 네트워크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최대 홉 수를 제한하여 무한 순환을 방지

TTL(Time To Live) 값은 IP 패킷이 네트워크 내에서 얼마나 오래 존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. 이는 패킷이 라우터를 통과할 때마다 감소하며, TTL이 0이 되면 패킷은 폐기됩니다. 이 기능은 패킷이 무한히 네트워크를 순환하는 것을 방지합니다.


질문 42
: BGP는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로,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됩니다.

질문 43: DHCP는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하는 TCP/IP 서비스입니다.

질문 44: IPv6 주소는 128비트로 구성됩니다.

질문 45: Ping은 ICM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.

질문 46: TCP 3-웨이 핸드셰이크는 SYN, SYN/ACK, ACK 순서로 진행됩니다.

질문 47: Well-known Ports는 0에서 1023까지입니다.

질문 48: UDP는 신뢰성보다 빠른 전송을 제공합니다.

질문 49: 웹 서버는 표준적으로 TCP 포트 80을 사용합니다.

질문 50: TCP 포트 23은 Telnet 서비스에 사용됩니다

 

네트워크 관리와 관련하여 PC를 도메인에 연결하는 과정에서 IPv4와 IPv6의 이해가 중요합니다. 이 두 가지 프로토콜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며,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.

IPv4

특징

  1. 주소 형식: IPv4 주소는 x.x.x.x 형식으로, 각 x는 0에서 255 사이의 10진수입니다.
  2. 주소 공간: 32비트로 구성되어 약 43억 개의 주소를 제공합니다.
  3. 주소 할당: 주소가 부족하여 NAT(Network Address Translation)와 같은 기술이 필요합니다.
  4. 보안: 기본적으로 보안 기능이 없으며, IPSec과 같은 추가 보안 솔루션을 사용합니다.

장점

  • 기억하기 쉬움: 주소가 간단하고 기억하기 쉽습니다.
  • 호환성: 많은 기기와 운영 체제에서 지원됩니다.

단점

  • 주소 부족: 주소 공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.
  • 복잡한 라우팅: 라우팅 구조가 복잡합니다.

IPv6

특징

  1. 주소 형식: IPv6 주소는 y:y:y:y:y:y:y:y 형식으로, 각 y는 16진수 값입니다.
  2. 주소 공간: 128비트로 구성되어 거의 무한한 주소를 제공합니다.
  3. 주소 할당: 자동 구성 기능이 있어 수동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
  4. 보안: IPSec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며, 보안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.

장점

  • 주소 공간 확장: 거의 무한한 주소를 제공하여 NAT 필요성이 줄어듭니다.
  • 향상된 보안: 기본적으로 IPSec을 지원합니다.
  • 유연한 구성: 자동 구성 기능이 있어 설정이 용이합니다.

단점

  • 복잡한 주소: 주소가 길고 복잡하여 기억하기 어렵습니다
  • 호환성 문제: 일부 기기나 네트워크에서 아직 완전히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도메인에 PC 연결하기

PC를 도메인에 연결할 때 IPv4와 IPv6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도메인에 연결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네트워크 설정: PC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도메인에 연결할 IP 주소를 설정합니다.
  2. 도메인 가입: 도메인 컨트롤러에 PC를 등록하여 도메인에 가입합니다.
  3. 인증 설정: 사용자 인증 정보를 설정하여 도메인 내에서 인증을 받습니다.

IPv4와 IPv6 중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주소 형식과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. IPv6는 자동 구성 기능을 통해 설정이 용이하지만, 일부 네트워크에서는 아직 완전히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